ScienceOpen, 오픈액세스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상태바
ScienceOpen, 오픈액세스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1.12.05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서베이]

 

오픈액세스 경험에 대한 의견 청취

연구 및 출판 네트워크 ScienceOpen은 오픈액세스(OA) 사용 경험에 관한 서베이를 실시했다. 이 설문조사에서의 질문 문항은 다음과 같다. "만약 모든 과학적 의사소통이 OA를 통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면 당신은 학계가 연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동료심사가 공개된다면 보다 좋을까요?" 이번 설문조사는 비공식적이며 ScienceOpen 팀의 호기심에 의해 이루어졌음을 미리 밝혔다. OA는 이미 일반화되었으며 단지 저작물이 인터넷 연결을 통해 합법적이고 자유롭게 모든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만 남아 있을 뿐이다.

 

응답자(Who were the respondents?)

설문조사는 익명으로 진행되었지만 간단한 인적사항을 포함한다. 설문조사 응답자는 주로 학자(60%)와 사서(17%)가 주를 이뤘지만, 출판인, 편집인, 타 직종 종사자 등도 포함된다. 또한 아시아, 유럽, 북미와 남미, 아프리카 등 전 세계에서 응답이 왔다.

 

일반적인 질문(General Questions)

세 부분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는 첫 번째 부분의 OA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응답자의 83%는 모든 과학적 의사소통을 OA 라이센스 하에 무료로 제공된다면 학계가 더 효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동의했다.  
∎ 응답자의 95%는 페이월(paywall) 때문에 필요한 연구논문에 접근하지 못한 경험이 있었다(페이월은 넷 상에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콘텐트와 아닌 콘텐트를 구분하는 디지털 메커니즘이다).
∎ 83%가 연구를 위해 OA 책을 다운로드했다.
∎ 응답자의 절반이 유료이기 때문에 액세스할 수 없었던 연구논문을, 적어도 한 번은 불법으로 다운받은 사실을 인정했다.

또한 흥미롭게도, 응답자의 약 5분의 1이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OA 연구에 대한 관점이 바뀌었다. 한 응답자는 특히 도서관이 문을 닫았을 때 느낀 점이라고 언급했다.

 

OA 기사 출판 경험(Experience Publishing OA Articles)

두 번째 부분에서 응답자들이 자신의 연구를 출판한 경험에 대해 질문했는데 응답자의 60%는 대부분 CC-BY 라이선스로 OA 아티클(article)을 출판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OA 아티클을 게재한 사람 중, 절반 미만이 논문 처리 비용(article processing charge: APC)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가 도서관이나 기관 출판사와 Read & Publish 계약 또는 Publish & Read 계약으로 구독하는지 질문했는데 응답자 중 절반정도가 도서관이나 기관이 출판사와 맺은 이러한 계약 중 하나를 구독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저자들의 저널 게재에 관련하여 질문했는데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구독방식이 출판처를 결정하는 데 기여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여전히 25%정도는 구독 계약과 관련된 저널에 출판하도록 장려한다고 대답했다. 

설문조사에서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만약 APC의 가격과 저널 명성이 결정의 요인이 아니라면, OA 또는 구독 기반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시겠습니까?" OA 저널이 아닌 구독 기반 저널을 선택한 사람은 없었다. 다음으로 응답자들에게 OA 연구 기사에 대한 합리적인 APC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질문했는데 그 결과는 그림과 같이 나타났다.

 

해당 질문에서 APC가 없는 경우 옵션이 없었기 때문에 응답자의 5분의 1이 질문을 생략하고 APC에 완전히 반대한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들이 자신의 논문에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을 질문했는데 응답자은 원고를 사전 인쇄본(preprint)으로 게시하고 나서 기관 리포지터리에 게시하여 출판된 PDF를 ResearchGate나 Academia.edu에 업로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OA 책 출판 경험(Experience Publishing OA Books)

응답자들에게 학술서적 출판에 대한 첫번째 질문은 OA 북에 대한 합리적인 도서 처리 요금을  어느정도로 생각하느냐였음. 응답자의 대다수는 2500유로 이하였고, 2500~4000유로, 1명은 10,000~15,000유로 이하임. 그러고 나서 응답자들이 개인적으로 OA 책을 출판했는지 물었더니, 흥미롭게도 그런 응답자 중 80%가 책 처리 비용(book processing charge : BPC)을 전혀 지급하지 않았음.

 

오픈 피어 리뷰(Open Peer Review)

마지막 질문은 이전에 오픈 피어 리뷰를 경험한 적이 있는지와 기존의 폐쇄적인 블라인드 피어 리뷰보다 오픈 피어 리뷰를 선호하는지 여부를 질문함.  응답자의 과반수(57%) 이상은 피어 리뷰가 공개되면 리뷰어와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함. 응답자의 약 3분의 1은 이전에 스스로 오픈 피어 리뷰를 경험한 적이 있고, 그리고 그중 대부분은 5개 이상을 작성함. 기존에 오픈 피어 리뷰를 작성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앞으로 공개할 의사가 있는지 물었더니 90%가 그렇다고 답함. 마지막으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오픈 피어 리뷰가 DOI를 받아야 하며 연구원의 작업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 출처: The Results Are In of our Open Access Survey (2021-11-01)
* https://blog.scienceopen.com/2021/10/open-access-survey-result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