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학협회, 대학을 위한 오픈액세스 체크리스트 공개
상태바
유럽대학협회, 대학을 위한 오픈액세스 체크리스트 공개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1.11.30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대학협회(EUA: European University Association)는 오픈액세스(OA) 활동을 추진하는 대학을 위한 실천 가이드인 “The New University Open Access Checklist”를 공개했다. 이 체크리스트는 OA 활동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대학들을 위한 가이드이다. EUA의 오픈사이언스(OS) 작업의 일부로 만들어졌으며, “EUA Expert Group on Science 2.0/Open Science” 실무그룹회의에서 주도했다.

2015년에 첫 번째 버전이 출판되었으며 이번에 공개된 체크리스트는 두 번째 버전이다. 2015년의 첫 번째 버전에서는 기관의 OA 정책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후 6년 동안 학술 출판 시스템과 OA 환경은 유럽과 그 외의 지역에서 모두 극적으로 변화했다. 대학은 OA 정책과 실천요강을 개발하고 이행하는 데 있어 큰 진전을 이루었다. 연구자들은 이제 OA의 중요성을 더 잘 인식하고 리포지터리나 OA 출판을 통해 점점 더 공개적으로 논문을 출판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학술 출판 시스템은 훨씬 더 복잡하고 역동적이 되었다. OA 환경도 크게 바뀌었다. 대학, 연구원, 연구기금 지원기관, 국가 컨소시엄은 모두 OA로의 전환에서 중요한 조치를 취했지만, 완전한 OA는 여전히 유비쿼터스 현실과는 거리가 먼 것이 현실이다.

이번에 공개한 체크리스트는 대학이 역량을 키우고 OA 활동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크리스트는 기관들이 특정한 맥락과 기관의 특수성에 가장 합당한 제안들을 고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접근법을 포함한다. 체크리스트는 3가지 주요 목표를 다루고 있다(그림 참조).

1) 상위 수준의 정책 및 전략을 통한 권한 부여
2) 도서관과 협상 컨소시엄을 통한 역량 강화
3) 학술 커뮤니티 기반 인프라를 통한 기존 구조의 강화

 

각 목표에는 다양한 가능한 조치, 각각의 근거, 제안된 활동, 예상되는 영향 및 잠재적인 문제점들로 구분하여 세부 내용을 기재하고 있다. 

현재 많은 국가 및 EU 연구기금 지원기관들은 연구결과물을 OA로 출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과 국가 컨소시엄은 OA와 관련한 새로운 유형의 계약을 점점 더 많이 협상하고 있으며, 새로운 OA 저널과 출판 이니셔티브가 나타나고 있다. 이번 체크리스트는 대학이 OA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활발한 OA 활동을 통해 저널에 접근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여유가 없는 모든 연구자와 시민들이 개방적이고, 저렴하며, 공평한 학술출판제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출처
The new university Open Access checklist (2021-10-25)
https://www.eua.eu/resources/publications/986:the-new-university-open-access-checklist.htm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