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프로스펙투스’…오직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 움직이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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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프로스펙투스’…오직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 움직이는 인간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1.11.15 05: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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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망하는 인간, 호모 프로스펙투스: 오직 인간만이 미래를 생각한다 | 로이 바우마이스터·피터 레일턴·찬드라 스리파다·마틴 셀리그만 지음 | 김경일 외 1명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480쪽

 

‘호모 사피엔스’는 인간에 대한 설명으로 과연 충분한가? 인간을 지혜로운 존재로 만드는 본질적인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미래의 가능성을 시뮬레이션 하는 능력, 바로 전망 능력이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을 비롯한 저자들은 이 책에서 오직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 움직이는 인간, ‘호모 프로스펙투스’의 작동원리를 밝힌다. 그들은 심리학, 철학, 통계학, 의사결정이론, 신경과학 분야의 융합을 통해 미래에 대해 인간이 생각하는 방식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인지 과정에 대한 근본적 관점을 뒤엎는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대니얼 길버트(Daniel Gilbert)는 인간만이 ‘넥스팅(nexting)’하는 존재, 즉 미래를 생각하는 존재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 미래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는 지구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이자, 가장 불안해하는 존재가 되기도 한다. 대안을 떠올리고 그 이후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즉 전망(prospection) 능력을 가진 덕분에 인간은 즉각적인 만족을 넘어 미래를 대비하며 생존과 진화를 이어왔지만, 알 수 없는 내일에 대한 불안을 떨칠 수가 없게 된 것이다. 

이에 마틴 셀리그먼 교수는 이러한 인간의 전망 능력이야말로 호모 사피엔스의 유일무이한 특징을 명확하게 보여준다고 밝히며, 지혜로운 존재라는 뜻의 ‘호모 사피엔스’ 대신 “무엇이 인간을 지혜롭게 만드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호모 프로스펙투스(Homo prospectus)’로 인간을 재정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전망의 원리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해 인간이 생각하는 방식을 탐구함으로써 정서·직관·선택·상상 등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저작이다. 수년의 공동 연구 끝에 탄생한 이 책은 전망이라는 새로운 프레임을 통해 자유의지·도덕성·창의성·심리적 장애 등 우리 삶의 중대한 질문들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시하고 있다.

마틴 셀리그먼은 뉴욕타임스 칼럼(2017)을 통해 지난 100여 년간 과거에 지배당한 심리학의 한계를 지적하며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순간을 사는 존재로 만들어지지 않았다(We aren’t built to live in the moment).” 지금까지 심리학이나 정신분석 연구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이 대부분 개인의 과거 이력과 유전자, 현재의 자극, 현재의 동기와 정서에 기인한다고 파악하고 인간의 미래 예측에는 거의 주목하지 않았다. 

이에 저자들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능력인 ‘전망’이라는 개념을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놓음으로써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한다. 이 책에 따르면 호모 사피엔스, 지혜로운 인간은 무엇보다 학습을 통해서만 지혜로워질 수 있다.(1장) 문제는 학습이 경험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예측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가에 영향을 받는 불확실한 과정이라는 점이다. 나아가 인간은 다른 사람에 대한 관찰이나 상호작용을 통해 배운다. 따라서 호모 사피엔스의 진정한 기원은 엄청난 예측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며 학습하는 능력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이 제시하는 새로운 인간 정의, 호모 프로스펙투스 소셜리스(Homo prospectus socialis), 짧게 말해 ‘호모 프로스펙투스(Homo prospectus)’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새로운 인간 정의인 ‘호모 프로스펙투스’를 소개하며 전망적 사고의 관점에서 직관·정서·상상·기억·학습의 개념을 재해석하고 전망이 인간의 행위를 어떻게 바꾸는지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피터 레일턴은 2장에서 인간의 학습과 결정이 정교한 논리와 계산보다 일종의 예측 과정인 직관과 정서에 더 크게 의존한다는 독창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어 찬드라 스리파다는 3장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직관적 사고와 심사숙고하는 사고가 연결되어 있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펼친다. 또한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마음 거닐기(공상)를 창의적 사고보다는 최적의 행동방식을 찾는 적응과정으로 재정의하며, 마음 거닐기가 일종의 행동 지도를 만듦으로써 학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급진적인 주장으로 나아간다. (4장)

기나긴 인간의 진화 과정 속에 언어와 분업, 지식과 법률 및 종교 등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결정적 이유는 바로 동료 인간이 먼 미래에 무엇을 할지 ‘시뮬레이션’하고 ‘신뢰’하고 ‘공감’하는 전망적 사고 때문이었다. 이런 관점에서 ‘미래’는 개인이 뇌 역량을 넘어 공동으로 축적하고 소유한 지식과 시스템을 통해 사회적으로 창조하고 계획한 합의의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5장에서 로이 바우마이스터는 개인의 전망이 공동체와 문화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돈과 종교, 죽음, 문화라는 흥미로운 사례로 보여준다.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도덕적 판단 역시 전망적 사고에 기초한다. 9장에서 피터 레일턴은 트롤리 문제와 같은 도덕적 딜레마 문제를 여러 가지 변형된 시나리오로 제시함으로써, 도덕적 판단이 대부분 논리가 아닌 ‘이유는 말 못하겠지만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정서적 직관에 따른다는 사실을 밝힌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의 상상과 공감능력으로 다른 사람의 상상과 공감능력을 추론하고, 특히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타인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집중한다. 이는 ‘동성애’나 ‘근친상간’ 같은 이슈에 느끼는 개인의 혐오감이 시대 변화에 영향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과거에 매몰된 사람은 우울하고, 미래에 매몰된 자는 불안하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잘못된 전망은 세상에 대한 부정적 관점으로 인해 무관심, 자살, 우울감, 짜증, 무기력 등의 심적 장애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 이때 자아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에 매몰된 심리학적 치료 방식에서 나아가 전망 자체를 교정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치료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본 10장(마틴 셀리그먼과 앤 마리 롭케)은 주목해볼 만하다.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존재할 것인가에 대한 기대는 개인의 심리상태뿐 아니라 행동 방식을 바꾼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인간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사회 공동체에 대한 신뢰와 공감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한 목소리로 말한다. 어떤 미래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전망이 실의에 빠진 개인은 물론 사회적 발전에 중대한 기여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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