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혁신을 이끌어온 과학과 예술의 역사를 살펴보다!
상태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혁신을 이끌어온 과학과 예술의 역사를 살펴보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1.10.0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혁신의 뿌리: 예술과 과학이 일으킨 혁신의 역사, 계몽주의에서 암흑물질까지 | 이안 블래치포드·틸리 블라이스 지음 | 안현주 옮김 | 브론스테인 | 468쪽

 

반드시 호기심이 있어야 하고, 그 호기심이 몇 가지 혹은 수십 가지 가능한 설명으로 이어져야 하며 그중 무엇이 진짜이고 실현 가능한지 밝히기 위한 실험에 매진할 수 있어야 하는 일, 그것이 무엇일까? 바로 예술과 과학이다. 

고등학교에서부터 이과와 문과, 예체능 분야가 뚜렷하게 분리되고 심지어 배우는 학과목까지 나누어지는 우리나라에서는 과학자가 음악이나 미술을 하거나 이공계를 졸업한 사람이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린다고 하면 대부분이 ‘엉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과학과 예술이 서로 무관하고 정반대되는 분야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예술과 과학은 같은 뿌리에서 탄생했다.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하고 싶은 욕구, 주어진 대로 가만히 받아들이기보다 색다른 방법으로 바꿔보고 싶은 열망에서 출발한 과학과 예술은 서로에게 다른 곳에서는 얻지 못할 영감과 자극을 주기도 하고, 나란히 서서 함께 협력하기도 했다.

런던 과학박물관의 관장 이안 블래치포드 경과 수석 큐레이터를 맡고 있는 틸리 블라이스 박사는 현대 사회가 현재의 모습으로 발전하고 변화하기까지 이루어진 놀라운 혁신의 역사를 과학과 예술이라는 두 개의 렌즈를 동시에 놓고 분석한다. 예술은 과학이 남긴 훌륭한 유산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왔으며, 과학은 예술가의 시각을 접목시킨 덕분에 남다른 발전이 가능했다. 이러한 사실을 우리에게 잘 알려진 유명한 예술 작품과 과학적 발견을 예시로 해서 보여준다. 

두 저자는 과학 기술 분야에서의 독창성이 어떻게 예술로 승화되었는지, 또, 역으로 창조적 행위가 과학 기술의 혁신을 어떻게 자극하였는지 상세히 설명한다. 예술가와 과학자는 각각의 문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를 함께 지탱하는 두 개의 큰 기둥이라는 흥미로운 사실이 컬러 사진과 일러스트로 이루어진 풍성한 시각 자료와 함께 소개한다.

두 저자는 18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과학과 예술, 문화의 관계가 얼마나 포괄적으로, 극적으로 바뀌어 왔는지 짚어본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단계를 거쳐야 했고 그 시대에 과학과 예술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 이러한 소통의 방식도 크게 달랐다. 예술가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목적을 위해 과학에 의존하게 될까? 과학자들은 예술을 새롭게 떠오른 아이디어나 연구 주제를 기꺼이 더 깊이 파헤쳐볼 만한 소재로 받아들였을까? 

두 저자는 존 컨스터블이 그린 구름 그림, 기압의 변화를 처음으로 측정한 화학자, 사진술의 발명, 실제로 완성된 예술 작품과 실생활에서 활용된 기술 등 발명품이 처음 고안되고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따라가며 하나의 결과물을 이룬 다양한 요소에 과학과 예술이 어떻게 제각기, 또는 한꺼번에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본다. 이 과정 속에서 시대나 장소, 환경과 상관없이 과학자들은 늘 예술가처럼 시각적인 사고에 의존했고 예술가들은 과학적인 생각에서 영감을 얻어 사물과 주변을 관찰하고 탐구했다는 재미있는 사실이 드러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