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땀뻬레 응용과학대학, 세계 최초로 인플루언서 학위 프로그램 신설
상태바
핀란드 땀뻬레 응용과학대학, 세계 최초로 인플루언서 학위 프로그램 신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1.09.1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고등교육]

핀란드 땀뻬레 응용과학대학, 세계 최초로 인플루언서 학위 프로그램 신설

 

▶ 핀란드의 땀뻬레 응용과학대학(Tampereen ammattikorkeakoulu, TAMK)은 세계 최초로 인플루언서(influencer)에게 직업훈련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아카데미(Influencers Academy) 학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2022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해당 학위 프로그램은 에듀네이션(Edunation)*과 땀끄 프로아까떼미아(TAMK Proakatemia)*와의 협업을 통해서 신설되었다.

* 에듀네이션(Edunation)은 핀란드 및 다수의 유럽 대학들과 연계하여 전 세계 학생들의 유학 과정을 지원하는 교육수출업체이다.

* 땀끄 프로아까떼미아(TAMK Proakatemia)는 교육기관이 해당 학위 프로그램 학생들에게 기업과의 업무제휴를 통한 실무 경험 및 기술과 관련된 비즈니스 코칭서비스를 제공하며 광범위한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한다.

▶ 해당 학위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25명을 신입생으로 선발하여 소셜 미디어 채널에 팔로워(followers)들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마케팅 및 홍보에 활용하는 것이 목표임.

▶ 총 3년 6개월의 교육과정으로 학비는 3만 5천유로(한화 약 4천만 원)이며, 수업은 영어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기업가 정신, 커뮤니케이션 기술, 전문적인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 및 콘텐츠 제작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기업가 정신’의 교육 모토(motto)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해당 학위 프로그램은 학생과 기업 간의 네크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학위 이수 과정 동안 모든 학생들에게 핀란드에서 회사를 설립하고 시범 운영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처럼 학위 과정과 사업을 병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게 될 학생들은 졸업 후 회사 운영 및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해당 대학의 까리따 프로끼(Carita Prokki) 평생학습서비스(jatkuvan oppimisen palveluiden) 이사장은 핀란드는 학생의 능력, 요구 및 관심을 반영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기에 적합한 곳이라고 언급하면서, 이와 같은 체제는 몇 년 전 법률이 변경되면서 가능해졌다고 했다.

* 원문: Maailman ensimmäinen somevaikuttajien AMK-koulutus starttaa Tampereella – Linjalla opiskelee myös Instagram-tähti Joalin Loukamaa (YLE, 2021.07.26.)
https://yle.fi/uutiset/3-12030760
* 기사 출처: KEDI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교육동향
https://edpolicy.kedi.re.kr/frt/webzine/selectOverseaWebzineList.do?strCurMenuId=10090

-----------------------------------------

덴마크, 올해 대학 신입생 6만 7천 명대…덴마크 역대 2번째로 높아

 

▶ 덴마크 교육연구부(Uddannelses- og Forskningsministeriet) 보도기사에 따르면 올해 대학 입시에 총 93,388명의 학생들이 지원했고, 이 중 67,425명이 입학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대학 신입생 69,526명에 이어 역대 2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 덴마크 고등교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육 및 복지 분야는 올해 대학신입생 5명 중 1명 이상이 4대 직업교육(보육교사, 간호사, 초등학교 교사 및 사회복지사)을 받을 예정이다.

▶ 하지만 교육 및 복지 분야 관련 전공은 신입생이 선택한 전공 상위 20위 안에 들지만 전체적으로 입학생 수가 해마다 감소하고 있어서 미래에 교사, 간호사 등의 직종에서 심각한 인력난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교육연구부의 앤네 할스보에 요옌슨(Ane Halsboe-Jørgensen) 장관은 올해 가을 이후 보육교사 및 초등교육 관련해서 전면적인 정책 개선이 있을 것이라 말했다.

▶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og Mathematics)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신입생 중 여성 비율이 수년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2019년 24%에서 2021년 34%로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 대학 신입생 중 74%가 덴마크의 4대 도시인 코펜하겐, 오르후스, 오덴세 및 올보르(København, Århus, Odense og Aalborg) 중 한 곳에 위치한 대학에 입학했다. 대도시권 대학으로의 지원 경향은 2019년, 2020년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교육연구부 앤네 장관은 덴마크 주요 교육 정책 중 하나인 교육균형발전을 위해 비대도시권 지역대학 육성을 강조했다.

* 원문 출처: Uddannelses- og Forskningsministeriet (2021.07.27.)
* 기사 출처: KEDI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교육동향
https://edpolicy.kedi.re.kr/frt/webzine/selectOverseaWebzineList.do?strCurMenuId=100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