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경 한양대 석좌교수, 2021년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 수상
상태바
권오경 한양대 석좌교수, 2021년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 수상
  • 이현건 기자
  • 승인 2021.09.10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스플레이 장치와 구동기술,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핵심 기술 개발 및 양산화 성공으로 디스플레이 강국 선도
                                                권오경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우일)는 2021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권오경(66세) 한양대학교 석좌교수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권오경 교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Active Matrix OLED, 이하 AMOLED)’ 관련 연구 노력을 통해 세계 최초로 모바일용 AMOLED 디스플레이와 대형 TV용 AMOLED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개발에 각각 성공하여, 대한민국이 디스플레이 강국이 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권 교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매우 낮은 전류레벨까지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AMOLED 화소회로와 구동회로를 개발하여, 모바일용 AMOLED 디스플레이의 양산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전류레벨 제어는 물론 OLED의 열화까지 보상할 수 있는 AMOLED 화소회로와 구동회로도 개발하여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TV용 AMOLED 디스플레이의 양산에도 성공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가상현실(VR) 기기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높은 해상도와 균일한 화질을 보장할 수 있는 AMOLED 디스플레이 관련 최신기술 개발과 상용화에도 계속 노력하고 있다.  

권 교수는 권위 있는 디스플레이 관련 학술지와 학술대회에 총 545건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미국 등록 특허 228개를 포함하여 418건의 해외 특허와 310건의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업적들은 주요 디스플레이 기술 국산화에 크게 기여했으며, 국내 반도체 중견기업들로의 기술 이전을 통해, 치열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이끌었다. 

아울러 권 교수는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대외활동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과 기업체에서 세미나, 강의 등 교육과 자문역할을 하며 디스플레이 기술보급 확산과 후진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은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룬 과학기술인을 발굴하여 그 공로를 치하하고, 국민들에게도 널리 알려 그 명예와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2003년부터 시상해온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기술인을 위한 상이다.

 수상자는 과학기술분야 최고 전문가로 연구개발 업적 뿐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발전 기여도, 국민생활 향상에 미친 영향 등을 종합하여 평가하며 그동안 수상자는 총 44명(2021년 수상자 포함)이다.  

올해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지난해 말부터 후보자 공모와 발굴, 추천을 통해 총 22명의 후보를 접수하고 3단계 심사과정(전공자심사–분야심사–통합심사)을 거쳐 최종 1명을 선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월 10일(금)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21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개회식에서 수상자에게 대통령 상장과 상금 3억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