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분야 세계적 권위지, 고려대 공과대학을 주목하다!
상태바
에너지분야 세계적 권위지, 고려대 공과대학을 주목하다!
  • 이명아 기자
  • 승인 2021.08.0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dvanced Energy Materials 특별호 발간
- 고려대 공과대학 12편의 논문 리뷰 및 기술 현황 보고서로 이뤄져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에너지 분야 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Advanced Energy Materials)가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 공과대학의 연구 성과를 조명하는 특별호를 발간했다.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는 7월 22일자로 ‘고려대학교 공과대학의 신재생 에너지 전환 및 에너지 저장분야 선도적 미래기술’이라는 주제로 특별호를 선보였다. 이번 특별호 전체가 고려대학교 공과대학의 연구를 소개하는 내용들로 채워졌다.

독일에서 2011년 창간된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는 에너지 분야를 다루는 최상위권 학술지로, 2020년 발표된 영향력 지수(IF, Impact Factor)는 29.368이다.

고려대 공과대학은 최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변환 및 저장 기술에 대해 지난 십수년간 연구 역량을 집중해 왔다. 이를 통해 차세대 태양전지, 이차전지, 그린 수소 발생 촉매 기술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바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특별호에 고려대 공대 내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포함한 관련 기술들을 소개했다. 총 12편의 리뷰 논문 및 기술 현황 보고서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리튬 이차전지, 슈퍼커페시터, 물분해, 태양전지 기술의 현황과 향후 과제 등이 자세히 논의됐다. 

구체적으로 이번 특별호는 표지로 선정된 고성능 리튬 금속 배터리 개발에 있어서 실시간 분석의 역학을 강조한 유승호 교수팀의 리뷰 논문을 포함해서 이차전지, 수퍼캐패시터 등 에너지 저장 기술에 대한 6편의 논문, 물분해 및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유기 태양 전지에 대한 3편의 논문, 수소 활용을 위한 그린 촉매 기술, 에너지 수집 기술 등에 대한 3편의 논문으로 구성됐다.

이번 특별호에서 Guest Editor를 맡은 신소재공학부 강용묵 교수(4단계 BK21신소재교육연구단장)는 “이번 특별호를 통해 고려대 공과대학의 차세대 에너지 분야에 대한 연구 역량을 보여줄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하며, 해당 분야의 우수한 연구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관영 고려대 연구부총장은 “국내외 산업계, KIST를 비롯한 국가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 고려대 공과대학이 차세대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는 글로벌 연구 중심대학으로 도약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