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진행 수업(Flipped Learning)…포스트 팬데믹 교수·학습 변혁의 key
상태바
역진행 수업(Flipped Learning)…포스트 팬데믹 교수·학습 변혁의 key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1.07.1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고등교육]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고등교육에서 이전에 작동했던 체계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해지고 있다. 그랜드밸리 주립대학(Grand Valley State University) 수학과(mathematics department)의 로버트 탤버트(Robert Talbert) 교수는 국제교육기술협회(IST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산하 교육 저널리즘 이니셔티브인 ‘에듀서지(EdSurge)’에 기고한 글에서 역진행 학습(flipped learning)은 팬데믹이 끝나면 고등교육이 향하는 최적의 선택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역진행 학습에 있어,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믿을 뿐만 아니라 본인들이 그 능력에 의지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대학 강의에서 역진행 수업을 채택하기에 완벽한 시기로 간주되는데, 역진행 수업은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학습 환경에 적합하고, 이러한 학습 환경에서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이전 교육 모델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탤버트 교수의 주장을 들어보자.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역진행 학습이 대두됨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고등교육에서 이전에 작동했던 체계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해지고 있다. 교육에 대해 새로운 체계가 필요하며 역진행 학습(flipped learning)은 팬데믹 이후의 고등교육이 지향하는 최적의 교육 모델이 될 수 있다. 역진행 학습이란,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수업 전에 집에서 강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수업시간에는 교사 또는 다른 학생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에 집중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다.

◦ 역진행 학습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통적인 교육 체계와 대조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새로운 개념을 처음 접한 다음, 숙제 등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반면 역진행 학습은 수업 시간 전에 새로운 개념을 먼저 접한 다음, 학교에서 상호작용을 통하여 중상위 수준의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 역진행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방식의 차이점

◦ 역진행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이 서로 전제로 하는 가정을 대조해 보면, 두 교육체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 전통적인 체계는 정보가 희소하다고 가정하지만, 역진행 학습은 정보가 풍부하고 대부분 정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전통적인 체계는 온라인 수업 등 기술이 부족하다고 여기거나 에듀테크의 사용이 학습에 좋지 않다고 가정하지만, 역진행 학습은 기술이 만들어내는 유연한 환경 때문에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고 간주한다.
➤ 전통적인 체계에서는 새로운 개념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학생들이 백지상태로 수업에 임한다고 가정하지만, 역진행 학습에서는 학생들이 사전지식이 부족할 수 있을지라도 아이디어를 가지고 수업에 임한다고 가정하며, 이러한 지식은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가공하는 원재료라고 간주한다.
➤ 전통적인 체계에서는 학생들이 자기 조절 능력이나 스스로 배울 능력이 부족하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역진행 학습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조절하는 능력을 믿고 이를 전제로 학습한다고 가정하지만, 학생들이 그러한 능력을 연마했다고는 가정하지 않는다.

■ 코로나19로 인한 기존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

◦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의 대면 수업을 계속 할 수 있다고 더 이상 예측할 수 없으며, 팬데믹이 끝난 후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 교실에서 일방적인 강의만으로 이뤄지는 수업이나,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것은 더 이상 수용 가능한 관행이라고 할 수 없다. 강의에 대한 호·불호와는 상관없이, 팬데믹 당시 학생들은 일방적인 강의로만 이뤄지는 수업이, 자신들이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가치 있다고 여기지 않았다. 팬데믹 이후에도 이러한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원하는 시기에, 시간이 제한된 전통적인 시험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다고 할 수 없다. 이것은 대면 수업의 부재와 기술사용의 증가에 따른 결과일 수 있지만, 팬데믹이 전통적인 시험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힌 것은 분명해 보인다.

◦ 마지막으로, 기존 교육 체계에 다양한 시대의 변화가 영향을 끼쳤다. 정보가 부족하지 않는 시대가 도래 했고 기술의 사용이 증가하며, 학생들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스스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 대학 교육에서 역진행 학습을 도입할 완벽한 시기

◦ 학생들이 스스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자신의 학습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팬데믹 이전에 비해,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려는 노력과 학습을 조절하는 능력을 통해 본인들의 성장을 이끌어야할 필요성이 매우 높아졌다.

◦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대학 교육에서는 역진행 학습을 채택하기에 완벽한 시기이다. 역진행 학습은 모든 새로운 가정에 적합하고, 중요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이전 교육 모델을 대체할 수 있다.

◦ 팬데믹이 지나고 많은 교육 기관이 이번 가을에 대면 수업으로 돌아가기 시작하더라도, 과거의 교육모델로 돌아가는 것은 최악의 실수가 될 것이다. 현재가 바로 과거 교육 모델의 불평등,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학생들을 위해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팬데믹으로 인해 고등교육을 재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역진행 학습이야말로 최적의 선택이다.


* 출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2021년 제8호
* 원문: “Flipped Learning Can Be a Key to Transforming Teaching and Learning Post-Pandemic” (EdSurge, 2021. 4. 2.)
https://www.edsurge.com/news/2021-04-02-flipped-learning-can-be-a-key-to-transforming-teaching-and-learning-post-pandemi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