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교육을 혁신하는 방법
상태바
인공지능(AI)이 교육을 혁신하는 방법
  • 대학지성 In & Out 기자
  • 승인 2021.05.3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AI has incredible potential, 
but it will work best when the human element remains”

인공지능은 교육과 학습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다. 인공지능을 통해 학생들은 맞춤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사는 수업 준비와 정보 업데이트에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교사는 교수법을 변경하여 각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속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필요한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훨씬 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실제로 인공지능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성적에 관계없이 최상의 교육에 접근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렇듯 인공지능은 원격 교육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어떻게 교육을 혁신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회사 Tech-AdaptiKa의 CEO인 Hosni Zaouali가 'eSchool News'에 기고한 내용을 요약 소개한다.

■ 인공지능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음

◦ 인공지능은 교육과 학습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학생들은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사는 수업을 준비하고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더 많은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인공지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의 질과 범위를 평가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지만, 확실한 것은 그것이 혁명적일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전 세계의 교육 시스템이 1800년대에 설립된 기반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인공지능은 모든 학생들이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방식과 동일한 속도로 학습해야 한다는 생각을 무너뜨릴 것이다.

◦ 인공지능 전문가 Lee Kai-fu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을 학습, 개인 취향,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승급하는 '교육 공장'이라고 지적한다.

■ 인공지능은 교육에서의 진정한 혁명을 촉발할 것임

◦ 인공지능의 역할은 어떻게 교육이 이뤄지는지에 대한 진정한 혁명을 촉발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21세기 교육에 끼칠 영향은 19세기 증기선의 등장이 국제무역과 주권국가에 끼친 영향과 견줄 수 있을 것이다.

◦ 인공지능을 통해 교사는 교수법을 변경하여 각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속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학생 모두에게 동일한 수업을 제공하는 현재의 교육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학생들은 필요한 관심과 주목을 받을 수 있고 훨씬 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며,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은 알고리즘을 통해 학생들의 성과를 분석함

◦ 인공지능 전문가인 Lee Kai-fu가 상상하는 것처럼, 인공지능은 교습, 숙제, 지원에 있어서 학생과 교사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어, 교직원이 알고리즘을 통해 성적을 분석하고 개별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개별 학생 프로필을 생성하여 학생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의 주의력, 특정 과목에 대한 어려움 등과 관련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며 어떻게 동기를 부여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 교육에 빠르고 쉽게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인공지능의 잠재력은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즉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보완하고 크게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전통적인 수업은 온라인으로 제공되고, 다른 교사는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원격으로 또는 교실에서 더 많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흡수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거의 동시에 새로운 자료를 도입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을 흡수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하여, 교사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할 때 발생했던 어려움을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은 공상과학 소설이 아니다. 인공지능은 교육자들이 처음으로 완전한 학생 프로필을 생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하는 내용과 학습하지 못하는 내용을 파악하여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는 새로운 단원의 기본 개념을 완전히 흡수한 학생들이 앞으로 나아가고 더 어려운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학생들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학습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을 더 맞춤형으로 만들면, 실제로 부모는 자녀의 학업에 대해 보다 고차원적이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게 된다.

■ 인공지능은 원격 수업에서 필수적이 될 것임

◦ 인공지능은 원격 교육에서 필수적이 될 것이다. 실제로 인공지능을 사용하면 교육기관이 적절한 인터넷 또는 모바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경우, 학생들의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대학 수준의 과정을 포함하여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제공할 수 있다.

◦ 정교하고 편리한 신기술은 개인 간의 사회적 관계를 방해하지 않을 때 가장 잘 작동한다. 따라서 인공지능은 학습의 개인화를 가능하게 하지만 대규모로 성공하려면 중요한 인간적인 요소가 남아있는 방식으로 교육에 적용되어야 한다.


* 출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디지털 교육 글로벌동향> 2021년 제6호
인공지능(AI)이 교육을 혁신하는 방법|작성자 글로벌케리스
https://blog.naver.com/keris_global/222359826059
* 원문: “How AI is revolutionizing education” (eSchool News, 2021.4.12.)
https://www.eschoolnews.com/2021/04/12/ai-is-revolutionizing-educat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