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부산교대 통합 MOU 체결에 반발 극심…부산교대 비대위 “졸속 통합…양해각서 파기해야”
상태바
부산대-부산교대 통합 MOU 체결에 반발 극심…부산교대 비대위 “졸속 통합…양해각서 파기해야”
  • 대학지성 In & Out 기자
  • 승인 2021.04.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대 비상대책위원회는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교대와 부산대 간의 통합 MOU를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 부산교대 비대위)

부산교육대학교와 부산대학교가 최근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자, 학내 안팎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학생과 동문들은 물론, 교원단체와 전국교대총동창회까지 나서 “초등교육 말살 행태”라며 크게 반발했다.

이들은 학교 통합이 이뤄진다면 교대만의 전문화되고 특화된 독립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지위가 없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반면 학교 측은 당장 눈앞으로 다가온 학령인구 감소 충격과 교대라는 단과대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선 통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부산대와 부산교대는 지난 19일 서류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통합 MOU를 맺었다. 당초 이날 오전 11시 차정인 부산대 총장이 부산교대 총장실을 찾아 오세복 총장과 함께 서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부산교대 구성원의 거센 반발로 무산되면서 반나절 만에 서면 MOU가 이뤄졌다. 

부산대와 부산교대는 총장 등 대학본부 주도로 통합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는 것이 이들 단체의 주장이다. 교수회의에서 전체 교수 80명 중 과반도 안되는 39명이 찬성했고, 학칙에 따라 교수와 학생, 직원으로 구성된 대학평의원회도 거치지 않아 절차적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부산대·부산교대가 합친다면  2008년 제주교대와 제주대 통합에 이어 교대와 일반대간 두 번째 통합이 된다. 교대·일반대 통합 논의는 학령인구 감소 문제서부터 출발한다. 배울 학생이 줄어드니 임용 인원도 줄어든다. 대학 입학 인원도 줄어 지방에선 입학생 미달을 걱정하는 곳이 많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에서도 지난해 12월 “교대는 거점국립대와 통합하고 일반대 사범대학은 인원을 줄이라”고 교육부에 권고한 바 있다.

교육부는 "강제적인 구조조정은 불가하다"면서도 "향후 학교가 학내 의견 수렴을 충분히 거쳐 교원 양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안을 만든다면, 교육부 역시 그에 준하는 행·재정적 지원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통합 추진은 학교 자율로 진행되지만, 최종 승인의 권한은 교육부에게 있는 만큼 교육당국은 향후 절차상 문제가 없는지와 반대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 등을 들여다보겠다는 계획이다.

19일 부산교대 본관 앞에서 부산교대 학생들이 부산대와 통합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 <br>
19일 부산교대 본관 앞에서 부산교대 학생들이 부산대와 통합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 
19일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위해 부산교대를 찾은 차정인(가운데) 부산대 총장이 통합을 반대하는 부산교대 총동창회와 재학생에게 본관 입장이 저지당하자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br>
19일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위해 부산교대를 찾은 차정인(가운데) 부산대 총장이 통합을 반대하는 부산교대 총동창회와 재학생에게 본관 입장이 저지당하자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부산교대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이 1일 연제구 학교 앞에서 통합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부산교대 총동창회 제공<br>
부산교대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이 1일 연제구 학교 앞에서 통합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부산교대 총동창회 제공
지난 7일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구성원 합의 없는 졸속적인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업무협약 체결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br>
지난 7일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구성원 합의 없는 졸속적인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업무협약 체결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통폐합 반대 집회[부산교대 총동창회 제공]<br>
통폐합 반대 집회[부산교대 총동창회 제공]
지난 15일 부산교대 총동창회에서 통합 반대 집회를 교대 본부관 앞에서 진행하고 있다.<br>
지난 15일 부산교대 총동창회에서 통합 반대 집회를 교대 본부관 앞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일 교대 재학생과 총동창회에서 통합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 1일 교대 재학생과 총동창회에서 통합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산교대 재학생들이 대학본관 앞에서 통합 반대 농성을 펼치고 있다<br>
부산교대 재학생들이 대학본관 앞에서 통합 반대 농성을 펼치고 있다
<b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