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번역원, 주요 역사 인물들의 관계를 한 눈에 본다
상태바
한국고전번역원, 주요 역사 인물들의 관계를 한 눈에 본다
  • 대학지성 In & Out 기자
  • 승인 2021.04.02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고전번역원, ‘한국고전종합DB 인물관계정보서비스’ 공개
- 사회연결망분석 시각화 방식 본격 도입

한국고전번역원(신승운 원장)은 주요 역사 인물들 간의 관계를 효율적이고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한국고전종합DB 인물관계정보서비스'(https://db.itkc.or.kr/people/)를 개발하여 공개하였다.

한국고전종합DB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한국문집총간 해제, 한국문집총간 편목색인, 고전용어 시소러스, 고전번역서 각주정보 등에서 검색되는 인물의 기본정보와 혈연, 혼맥, 문인, 교유 관계 등을 추출, 정리하여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의 시각화 방식을 활용하였다.

인물관계정보서비스_메인화면

본 서비스는 인물의 기본정보와 관계 인물정보, 정보 추출의 근거가 되는 출처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어 이용자가 보다 쉽게 인물관계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인물의 기본정보는 한글성명, 한자성명, 생몰년, 본관, 성씨, 자, 호, 봉작호, 시호, 묘호 등을 추출하였고, 관계정보는 부, 모, 조부, 증조부, 생부, 생모, 자식, 장인, 사위, 형제 등의 혈연 및 혼맥 관계는 물론 문인(스승과 제자) 및 교유관계 정보도 추출하여 연계하였다. 

한국고전번역원은 ‘한국고전종합DB 내 인물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통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국학 연구자 및 일반 대중의 정보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이 더욱 제고될 것’이라며, ‘인물을 둘러싼 사회관계망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역사적 인물을 입체적으로 조명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인물관련 연구 및 스토리텔링 등 각종 문화콘텐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제공되는 인물관계정보서비스는 베타서비스이므로 추후 지속적인 자료 검증과 수정 및 정리를 통해 정식 서비스로 오픈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 하반기부터는 인물정보 확충을 위해 관계 속성의 범위를 사건으로 확대하여 한국고전종합DB에 수록된 고전번역서 연려실기술을 대상으로 한국사 주요 사건에 대한 기본정보와 사건 관련 인물정보를 추출하여 한국고전종합DB 인물관계정보서비스에 수록된 인물정보와 연계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인맥(人脈) 중심의 관계정보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관련 인물까지 연계함으로써 인물 간 상호 연관 정보를 보다 입체적으로 제공하여 인물정보의 활용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물관계정보서비스_예시화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