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수학의 날…“더 나은 세상을 위한 수학”(Mathematics for a Better World)
상태바
세계 수학의 날…“더 나은 세상을 위한 수학”(Mathematics for a Better World)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1.03.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UNESCO)는 2019년 11월 전체회의에서 3월 14일을 세계 수학의 날(IDM, International Day of Mathematics)로 지정했다. 2021년 주제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수학(Mathematics for a Better World)”이다. IDM은 국제수학연맹(IMU, International Mathematical Union)의 IDM 집행위원회 주관으로 운영되는 행사이다. 

▶ 2021년 세계 수학의 날(IDM)

수학의 아름다움과 적절성을 기념하면서, 이 행사는 UN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에 도달하는 데 있어 수학 학문이 수행하는 필수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올해 세계 수학의 날은 교실에서의 기념행사를 포함하여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410개 이상의 대면·비대면 행사로 개최된다.

UNESCO 사무총장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는 “수학은 여러 기술 응용과 함께 이제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 알고리즘과 함께 수학은 인공지능 및 기술 붕괴에 핵심 역할을 한다. 그리고 COVID-19 팬데믹 및 기후 변화와 같은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면서 우리 시대의 도전에 대응하는 데 있어 수학의 중요성을 상기하게 된다”고 전했다.

2021년 세계 수학의 날은 전 세계 사람들이 행사를 조직하며, 마다가스카르, 감비아, 파나마에서 칠레, 알바니아,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호주에 이르기까지 모든 대륙에서 개최된다. 세 가지 언어(영어, 프랑스어 및 스페인어)로 된 국제 라이브 행사가 UTC 기준 3월 14일 14:00부터 18:00까지 개최된다. 또한, IDM 웹 사이트의 48 시간 라이브 방송은 뉴질랜드 시간 기준으로 00:00에 시작하여 PT 기준으로 24:00에 종료된다. 국제적인 기념행사는 수학 학회, 연구 기관, 박물관, 학교, 대학 등이 주최하는 국가적, 지역적 대회, 학술대회, 전시회 및 강연으로 이루어진다.

알제리에서는 수학이 우리 세상을 개선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보여주기 위해서 전국에서 많은 행사가 열리고 있다. 알제리의 많은 행사는 웨비나, 전국 수학 경연 대회, 레크리에이션 수학 및 교실 활동으로 구성된다. 알제리 수학회 부회장 Djamel Eddine Cheriet는 “시각 장애인 학생이 참여하는 특별한 행사는 수학이 보편적인 언어라는 점을 보여준다. 기념행사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에 대해 보도하는 공영채널 TV EL Maarifa 채널(TV 7)과 협력하여 이루어진다.”고 전했다.

Simons재단과의 공동 프로젝트에서, 알제리, 세네갈, 콩고 공화국의 수학 학회는 프랑스어, 아랍어 및 영어 문화권의 많은 청중을 위해 수학 및 인공지능, 수학 게임에 대한 온라인 및 현장 활동을 조직한다. 또한, 이들 수학 학회는 아프리카와 아랍 문화권의 교사와 교육자를 위한 특별 교사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Laura Vanessa Gómez Bermeo(콜롬비아)는 “세계 수학의 날은 남성과 여성이 역사를 걸쳐 발전시켜온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이다. 또한, 수학을 통해 미래 세대를 창조하고, 공유하며,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는 공간이 될 것이다. 수학이 우리에게 힘을 실어주고, 자유를 주며, 우리를 더 나은 시민으로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날이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수학연맹의 세계 수학의 날 프로젝트 대표인 Montreal 대학의 Christiane Rousseau는 “팬데믹의 암울함 속에서, 세계 수학의 날은 학교에서 흥미롭고 도전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이다. 학생들에게 전염병의 확산을 이해하는 데 수학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공정한 분할 이론이 공평한 정책을 어떻게 보장하는지를 탐구할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3월 14일은 이미 파이(Pi) 데이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념하고 있다. 파이(Pi)는 중요한 숫자 π, 원의 원주와 지름 사이의 비율이며 대략 3.14와 같다. 세계 수학의 날 축하행사는 수학의 전체적인 영역을 포함하도록 파이(Pi) 데이를 확장한다.

▶ IDM 2021년 세부 주제별 정보

팬데믹 상황을 감안하여 2021년 세계 수학의 날 주제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수학”이다. 수학과 통계는 제한된 자원으로 질병의 진화를 예측하고 완화 전략을 최적화하는 의사결정자들에게 필수적인 도구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수학이 하는 역할은 전염병의 대응을 뛰어 넘고 있으며, 학교는 경제 및 사회 정책을 설계하는 데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공정한 분배에 대한 수학을 탐구하도록 한다. 

따라서 2021년 IDM의 세부 주제로는 전염병 분석, 인공지능, 디지털 음악, 컴퓨터 게임, 빅 데이터, 기후 예측, 공정한 분배 등이 제시되었다. (참조사이트 https://betterworld.idm314.org/)

올해 3월 14일 당일의 행사는 작년에 진행되었던 것과 같이 뉴질랜드 시각으로 12:00 정오부터 미국 서부의 24시까지 45시간 실시간 행사 진행된다. 실시간 행사에서는 미리 제출된 동영상, 이미지, 포스터 자료가 업로드 된다. 한국연구재단도 2021년 첫 번째 정책세미나를 “수학으로 분석한 코로나19 유행예측과 백신전략”으로 정하고 건국대 정은옥 교수를 발제자로 하여 진행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세계 수학의 날 행사와 연계하여 3월 15일에 개최 예정이며, IDM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홍보할 예정이다. 

▶ 정책적 시사점

한국연구재단은 ‘IDM(International Day of Mathematics) 세계수학의 날(3월 14일) 2021년 메시지(더 나은 세상을 위한 수학)가 주는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NRF R&D BRIEF]를 통해 학문분야별 연구지원체제 정착을 위해 분야별 특성에 맞는 주제 발굴과 이에 대한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분야별 예산이 연구비 규모에 따른 단순 배분방식으로 운영될 경우, 기초연구 예산 확대를 위한 논리가 약해지고, 분야별 폐쇄성을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분야별 연구지원체제 확립의 전략은 학문분야 간 협력하고 기초과학의 성과 확산을 위한 이슈 발굴이 중요하다. 특히, 기초연구사업의 투자에 대한 중장기적 효과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래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2017년 시작되어 5년차에 진입하게 되는 전략과제였던 “산업수학”의 선정과제와 미선정과제의 키워드 클라우드이다. 빈도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한국연구재단 지능형 연구지원 분석 포털(트렌드분석시스템)을 통해 도출한 결과이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기초·원천 연구 중장기 과학로드맵 구축 보고서(과기부, 과총, 2019)에서 제시한 수학 및 통계분야 키워드별 융합전략을 함께 소개하며 진보된 분야별 연구지원 투자전략이 기대된다.

□ AI/4차 산업혁명 
1-1. 딥러닝 기반 생체키추출기술(Deep Learning Based Biometric Key Extraction) 
1-2. 근사계산검증기술(Verifiable Computing for Approximate Computation) 
1-3. 설명 가능한 AI 수리모델 개발
1-4. 계산이론 분야 난제해결을 위한 대수기하적 방법론 연구
1-5.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1-6.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에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론 연구

□ 의료/생명 
2-1. 데이터 기반 의료생물 수리모델 개발 
2-2. 생명현상의 모델링과 해석 
2-3. 위상수학과 뇌과학 연구 
2-4. 보건의료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통계 연구 

□ 응용통계 
3-1. 데이터 사이언스의 통계학적 활성화
3-2. 금융위험측정의 통계방법론 선진화 
3-3. 통계적 방법론을 이용한 장단기 기후예측 연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