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R&D 연구과제 정보공개
상태바
한국연구재단, R&D 연구과제 정보공개
  • 대학지성 In & Out 기자
  • 승인 2021.02.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구정보 선순환 구조 확립 및 재단 업무 투명성 강화 기대
한국연구재단 대전 청사 본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 이하 연구재단)은 최근 10년간 재단이 지원해온 약 11만 개의 선정과제 정보를 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연구재단은 2009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선정해온 11개 학문 분야, 약 25조 원 규모의 연구개발(R&D)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연구정보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기관 업무의 투명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재단 홈페이지(https://www.nrf.re.kr/) 알림공간 코너에 신설된 ‘선정과제 현황’ 메뉴*에서 학문분야별 선정과제 목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세부 접속주소 : https://www.nrf.re.kr/selectionTask/list?menu_no=459

과제별로 선정 과제명, 연구비, 연구기간, 연구책임자, 수행기관 등 기본정보를 제공하며, 연구자들이 연구 신청과 진행에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연구목표와 연구키워드를 함께 공개한다.

또한, 키워드 기반의 검색 기능으로 연구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사용자가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과제명·연구책임자명·연구목표’ 등 과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차 검색 후 ‘결과 내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2차 검색을 할 수 있다.

연구재단은 급변하는 연구개발(R&D)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연구자들의 우수한 연구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과제가 선정될 때마다 추가 공개할 예정이다.

연구재단은 “지금까지 일부 사업을 대상으로 간략한 정보만 제공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업무 투명성을 강화하고 기관의 비전과 역할을 보다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라며 “지원 과제에 대한 정보공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기관의 소관 업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메인화면) 분야별로 과제 지원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
(검색화면) 키워드를 통해 특정과제를 검색하고 해당 목록을 확인하는 화면
(과제정보화면) 과제의 기본정보와 요약문을 보여주는 화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