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가의 불편한 진실을 밝히고 새로운 애국가 대안을 모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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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가의 불편한 진실을 밝히고 새로운 애국가 대안을 모색하다
  • 고현석 기자
  • 승인 2020.12.20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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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뉴스]_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 발간

‘애국가’는 일제 강점기를 시작으로 해방 이후에도 국가의 공식 행사마다 불리며 그 역할을 다해왔고, 현재 ‘국가(國歌)’로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져 온 논란은 과연 ‘애국가’를 그대로 불러도 괜찮은지 고민하게 만든다. 애국가를 둘러싼 여러 쟁점은 크게 작곡가의 친일 행적과 표절 혐의, 그리고 작사자 논란과 관련되어 있다.

첫째는 애국가의 작곡가로 알려진 안익태의 친일 행적과 표절 혐의를 둘러싼 진실 공방들이다. 한때 안익태는 세계적 음악가로 소개되며 자랑으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그와 관련된 문제들 모두 해결되지 못한 채 좌초되어 있다. 둘째는 윤치호와 안창호 두 인물로 대표되는 작사자 논란이다. 여러 차례 번복된 끝에 제대로 결론지어지지 않은 상태에 머물고 있다.

1955년, 국사편찬위원회는 애국가 작사자 조사위원회를 꾸려 애국가 작사자가 누군지 공식 조사를 했다. 당시 애국가 작사자 후보로 여러 명이 등장했는데 그 중에서 최종 후보가 된 인물은 조선 말기와 대한제국 시기의 정치인·외교관·언론인·교육자이자 개혁·민권운동가·기독교운동가였던 좌옹 윤치호(1865~1945)였다. 당시 국사편찬위원회는 윤치호를 작사자로 확정할 건지 말 건지를 표결에 부쳤는데, 11대 2라는 우세한 결과가 나왔음에도 만장일치가 아니란 이유로 ‘미확정’으로 결론을 내렸다. 바로 이 결정이 기나긴 논란의 발단이 됐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주도로 설립된 흥사단은 2012년 8월 ‘애국가작사자규명발표회’를 열어 애국가 가사를 쓴 사람이 안창호 선생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 근거로 독립운동가들을 비롯해 여러 인물들의 증언을 담은 구술과 신문기사, 잡지, 단행본 기록 등을 내세웠다. 하지만 안창호가 애국가 가사를 썼다는 직접적이고도 명확한 사료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것이 안창호 작사설의 현실적인 한계다.

2015년 ‘애국가 작사자는 도대체 누구?’를 취재 보도한 김석 KBS 기자에 의하면 전문가들은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놓고 냉정하게 판단해볼 때 구체적인 사료와 물증이 뒷받침된 윤치호 작사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말한다. 윤치호가 직접 쓴 가사는 물론 윤치호가 애국가의 작사자라는 기록들이 꽤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윤치호 작사설을 오랜 기간 연구해온 김연갑 한겨레아리랑연합회 상임이사는 윤치호가 애국가의 작사자라는 사실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잘라 말한다. 구체적인 물증부터 유족들의 증언까지 ‘윤치호 작사’라는 역사적 사실을 명확하게 가리키고 있다는 것이다. 1955년에 국사편찬위원회가 내린 ‘미확정’은 윤치호가 아니라는 뜻이 아니라 애국가 작사자가 윤치호라는 걸 ‘발표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로 해석돼야 한다고 설명한다.

애국가는 이미 100년이 넘게 불려온 노래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작사자는 물음표로 남아 있다. 1955년 국사편찬위원회의 결정을 시작으로 이 문제가 지금까지 정체된 상태로 논란만 거듭해온 데는 윤치호라는 인물의 친일 전력이 주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윤치호는 친일인명사전에 친일파로 분류된 친일인사다. 이런 사람이 쓴 가사를 100년이 넘도록 불렀다는 게 말이 되느냐, 윤치호가 썼다는 걸 인정하고 차라리 애국가를 바꾸자,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반면, 안창호 작사설에는 모든 국민에게 의심의 여지없이 존경받는 도산 안창호 선생이 애국가의 작사자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정서적 바람이 담겨 있다.

과연 ‘애국가’를 진정한 ‘국가(國歌)’로서 인정하고 다음 세대가 불러도 괜찮은 것인지, 중요하게 논의되었어야 할 것들에 대해 의도적인 외면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진지한 성찰과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는 일제 강점기와 해방을 거치며 현재까지 불리는 애국가(愛國歌)를 둘러싼 이 같은 복잡다단한 공방의 진실을 추적하고 밝힌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임진택 지음)을 발간했다. 각종 자료와 기록, 증언 등을 토대로 안익태의 친일 행각과 표절 논의, 안창호와 윤치호의 애국가 작사자 논쟁 등을 밝히며 우리 민족의 자존심을 되찾고 민족정기를 되살리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색했다.

이 책은 ‘애국가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라는 화두를 던지며 애국가를 둘러싼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을 밝혀내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저자인 임진택은 문화운동가이자 명창으로 활동하며 여태껏 국민적 논의로 떠오르지 못했던 애국가의 불편한 진실을 밝히고 새로운 애국가 대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한다.

‘애국가’ 문제 제기를 시작으로 제1부에서는 <만주환상곡>을 작곡·지휘한 작곡가 안익태의 친일 행적을 밝혀내는 동시에 불가리아 민요 <오, 도브루잔스키 크라이>와 안익태 작곡 애국가 곡조를 비교·분석하여 표절 혐의를 밝혀낸다. 제2부와 제3부에서는 애국가 작사자에 관한 여러 자료와 전문증언을 비교·분석하는 한편 일제 강점기 당시 민중의 선택으로 구전되며 정착한 애국가의 민요적 특성과 생성과정을 역사적 사료를 통해 설명하고, 애국가 가사에 담긴 뜻과 시상을 분석한다. 제4부에서는 논란을 딛고 애국가를 바로잡을 필요성과 새로운 애국가 선정에 있어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던지는 주요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안익태, 자랑스러운 세계적 음악가에서 친일과 표절로 얼룩진 음악가로

▲ 안익태
▲ 안익태

안익태는 1942년 일본이 건설한 괴뢰국인 만주국 창건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주환상곡’을 헌정했다. 해당 곡의 합창 가사를 쓴 사람은 만주국 외교관이자 독일 내 일본 정보총책이었던 에하라 고이치였고, 그 가사 내용은 만주와 일본, 독일과 이탈리아가 함께 나가자는 것이었다. 안익태는 그의 사저에서 2년간 머물기도 했다. 베를린 필하모니 문서보관소에 소장된 프로그램 전문에 적혀진 그의 이름은 바로 ‘에키타이 안’. 우리가 주목해야 할 안익태의 숨겨진 얼굴이다.(14~18쪽)

‘최초’, ‘세계적 지휘자’라는 수식어로 불렸던 안익태의 애국가 작곡이 사실은 불가리아 민요 ‘오, 도브루잔스키 크라이’의 표절이라는 의혹은 1960년대 초반부터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이 책은 두 곡의 선율 유사성을 분석한 제임스 웨이드와 공석준의 두 논문을 비교·검토했다. 정반대의 논지를 펼치는 두 논문 분석과 함께 ‘애국가’와 ‘오, 도브루잔스키 크라이’의 선율 비교를 통해 표절 혐의의 진심에 다가갈 수 있다.(62~64쪽)

애국가 작사자는 안창호인가 윤치호인가, 소위 자필 ‘붓글씨 애국가 가사지’와 <찬미가 재판본> 논란

애국가의 작사자가 윤치호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윤치호가 찬미가 재판본을 보고 직접 필사했다고 주장되는 ‘붓글씨 애국가 가사지’이다. ‘동해물과 백두산이’로 시작하는 현 애국가의 가사가 실린 찬미가 재판본의 실물이 밝혀지면서, 가사지의 친필 논란과 필서 연대 논란이 심화되었다. 더불어 언론인 주요한의 문제 제기와 윤치호 유족들의 계속되는 입장 번복은 결정적 증거물이라 치부되는 가사지의 진위를 의심하기에 충분했다. 이 책은 해당 자료들을 분석하여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다루었다.

또한 1955년 애국가 작사자 조사위원회를 위해 준비된 국사편찬위원회의 「애국가 작사자 조사자료」 부록의 제출자가 이해당사자라고 볼 수 있는 윤치호의 사위였던 정광현이라는 것도 의문스러운 점이다. 끝내 작사자를 밝히지 못한 채 위원회가 해체되는 과정에서 결국 위원회의 목적이 ‘애국가 작사자 미상’으로 결론 내리기 위함이었음이 드러난다. 저자는 그 상세한 전략과 배후를 밝혀냈다. (117~125쪽)

2020년 현재 대한민국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국가 상징」 국가(國家) 편을 보면, 애국가 악보에 작사자 표기는 없이 작곡자로 안익태만 표기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애국가 탄생, 민중의 노래

<무궁화노래>는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으로 시작하는 후렴이 정착된 최초의 애국 가사였다. 소리꾼이자 문화운동가인 저자는 이 최초의 민요적 틀을 중심으로 민중의 가슴속에 파고든 <무궁화노래>의 본가사가 계속해서 바뀌고 자리 잡기를 반복하다가 ‘동해물과 백두산이’로 시작하는 본가사로 완전히 정착되었다고 설명한다.

1907년 초 안창호는 일본 동경에서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인 유길준을 찾아간 사실이 있다. 이 책은 안창호가 최초 작사한 <무궁화노래>의 본가사가 유길준이 작곡한 ‘독립경절가’의 시상을 이어받았다는 논지를 토대로 애국가 가사에 담긴 사상과 철학을 전한다.

저자는 작사자를 정확히 밝히는 한편, 최소한 곡조만이라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이와 더불어 애국가 교체에 있어서 이미 역사의 구비마다 실질적인 ‘애국가’로서 기능해 온 현대의 노래를 선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현재 우리 사회는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논쟁과 분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에 또 하나의 논쟁을 더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논쟁을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가자는 이야기이다. 저자는 시대적 혼란 속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애국가를 둘러싼 진실을 찾고, 문제의 공론화를 통해 변화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자고 제안한다.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은 그냥 놔둘 수도, 아니면 버릴 수도 없는 우리의 애국가를 바로잡아 진심을 담아 우러러 부를 수 있는 새로운 ‘애국가’의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 저자 임진택
▲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 저자 임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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