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 사회적 가치, 네트워크 사회는 서로 어떻게 맞물리는가?
상태바
사회적 경제, 사회적 가치, 네트워크 사회는 서로 어떻게 맞물리는가?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0.12.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소개]

■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가치: 자본주의의 오래된 미래 | 고동현·이재열·문명선·한솔 지음 | 한울아카데미 | 285쪽

‘사회적인 것’이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적 경제’, ‘사회책임투자’, ‘사회적 가치’ 등 사회를 강조하는 개념들은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바야흐로 사회적 경제가 시대의 대세이고, 사회적 가치가 시대의 화두인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조금만 떨어져서 바라보면, 정작 사회적 경제가 존속해온 역사적 맥락이나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들은 자리 잡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학술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시대의 화두가 된 사회적 경제와 그것의 핵심적 지향을 담은 사회적 가치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하는 노력으로 시작된 이 책은 시장과 정부, 그리고 공동체라는 제도로서 구분된 영역이 개인의 삶에 있어서는 서로 모순되지 않고 통합된 삶의 장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사회적 경제, 사회적 가치, 그리고 네트워크 사회가 서로 어떻게 맞물리는지에 대해 논한다.

또한 이 책은 정보화와 네트워크화가 진전되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적 경제는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인지, 다시 말해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정의하고 측정하여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할 방안을 찾을 것인지 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이 책이 우선 주목하는 것은 사회적 경제에서 경제를 형용하는 ‘사회적인 것’이 무엇인가 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그동안 서구를 중심으로 발전해온 사회적 경제에 대한 논의들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이어지면서 우리가 익숙한 시장경제 이전에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도덕경제와 선물경제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경제사회학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경제의 조정양식에 관한 제도주의적 접근법을 검토하면서, 사회적 기업뿐 아니라 협동조합이나 공제회, 자선조직 등 사회적 경제의 다양한 형태들이 어떤 방식으로 분포하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나라마다 어떤 방식으로 진화해왔는지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사회적인 것을 구성하는 인간의 모습은 단지 경제학적 가정에 갇혀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행동경제학이나 심리학, 혹은 인류학적 연구에 담긴 ‘사회적인 것’의 의미를 확인하고 있다.

또 다른 이슈는 사회적 가치의 평가 문제이다. 평가해야 할 가치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에 국한되지 않는다. 화폐가치로 표현되지 않는 가사노동의 가치, 환경적 가치, 국민들의 삶의 질이나 한 사회의 질, 그리고 지구적인 지속가능성 등이 모두 유사한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는 단일한 기준은 없다. 그만큼 가치를 가격으로 평가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을 내포한다. 그러나 이 책은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관통하는 규칙성에 대해 주목하는데, 이는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조직들의 생태계와 그 규칙 간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경제’, ‘사회적 가치’, ‘네트워크 사회’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구성된 제1장부터 제3장까지는 사회적 경제를 둘러싼 개념과 역사, 사회성이라는 개념의 진화과정, 그리고 사회적 경제의 유형과 한국적 현실을 다룬다. 제4장부터 제6장까지는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에 따른 변화를 이야기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사물인터넷의 진전, 그리고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미래 사회에서 디지털 공유재와 사회적 경제가 어떻게 결합하게 될지, 사회적 경제를 움직이는 조직들은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급격한 변화과정에서 사회성이 어떤 사회적 갈등과 연결되어 나타날지를 말한다. 제7장과 제8장에서는 왜 경제적 가치 외에 사회적 가치가 중요해졌는지, 새롭게 부상하는 가치는 어떤 것들인지,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지표들은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언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