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제협력선도대학 신규 사업단 선정 결과 발표
상태바
2020년 국제협력선도대학 신규 사업단 선정 결과 발표
  • 김한나 기자
  • 승인 2019.12.3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한양대 등 6개 대학 선정
고려대-타슈켄트 의대 간 MOU 체결식.(사진제공=교육부)
고려대-타슈켄트 의대 간 MOU 체결식.(사진제공=교육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0년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의 신규 사업단으로 공주대와 덕성여대, 서울과기대, 성균관대, 인제대, 한양대 등 6곳을 최종 선정했다.

고려대의 경우 우즈베키스탄의 환경 문제에 집중해 타슈켄트의대 '환경보건과학과'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환경보건 모니터링 연구, 공무원 대상 워크숍 등을 지원하고 있다. 서강대는 인도네시아 사나타다르마대의 화학교육과 신설을 지원해 교육 분야 공적개발원조에 있어 협력대학의 자립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한 우수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은 국내 대학이 개발도상국가 대학이 필요로 하는 학과 신설 또는 리모델링, 교수 역량 강화,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는 교육부의 대표적인 고등교육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이번 2020년 신규 사업단 선정은 공모를 통해 지원한 국내 21개 대학에 대해 전문가와 원조 전문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뤄졌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단의 협력국가로 중남미 국에서는 처음으로 페루가 포함됐고, 신남방국가 2개국(캄보디아/라오스), 몽골, 스리랑카, 탄자니아 등 대륙별로 고르게 구성됐다.
 
신규 사업단 6개 대학은 3주기 사업 기본계획(2020년~2023년)에 따라 현지 컨설팅과 중간 평가를 거쳐 앞으로 7년간 연간 1~4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개발도상국에 우리의 우수한 고등교육 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국제 사회에 우리 교육의 성과를 나누고 교육을 통해 가난을 벗어난 우리의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