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항만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체계 구축 협약’ 체결
상태바
한국해양대, ‘항만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체계 구축 협약’ 체결
  • 김한나 기자
  • 승인 2020.09.0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이해우 동아대 총장, 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최종열 (재)부산테크노파크 원장이 업무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해양대학교(총장 도덕희)는 부산광역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 부산항만공사(사장 남기찬),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 (재)부산테크노파크(원장 최종열)와 국내 항만시설의 안정 강화, 원활한 항만운영 및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항만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2일 대학본부 5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5개 기관(한국해양대, 부산광역시, 부산항만공사, 동아대, (재)부산테크노파크)이 정부의 디지털뉴딜 정책에 부합하는 AI기반의 항만시설물 스마트 센터 유치를 위한 공동 업무협력 차원에서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5개 기관은 ICT기반 항만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데이터 체계를 마련하고, 장기적으로 모든 항만시설물 유지보수에 활용할 수 있는 선제적인 데이터 활용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해양대는 스마트 항만유지보수 및 관리기술 연구개발, 연구개발 성과 활용서비스 체계 구축, 해양 거점대학 인프라 지원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박성훈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은 “국내를 넘어 전 세계 모든 항만시설물에 우선 적용될 수 있는 선도사업으로 만들어내겠다”며 “부산시가 스마트 항만시설 관리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은 “항만의 국제적 위상 정립을 위해 관리시스템의 스마트화가 필수적이다”며 “나아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협약에서 한국해양대가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